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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민 아이소이 대표 "피부 좋아지는 법? 화장품 뒤집어 보세요" (뉴데일리 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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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 좋아지는 법이요? 화장품 병을 뒤집어 보세요. 거기에 답이 있습니다."


천연화장품 아이소이(isoi)의 이진민 대표를 최근 아이소이 본사에서 만났다. 화장품 업체의 수장답게 이 대표의 생기있고 깨끗한 피부가 먼저 눈에 들어왔다.

 

다짜고짜 '진짜 피부 좋아지는 방법'에 대해 묻자 그는 '우리 제품을 쓰면 된다'라는 대답 대신, '어떤 화장품이건 뒷면에 적힌 성분을 확인하라'는 대답을 내놨다.

 

이 대표는 "사람에게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 중 먹는 것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바로 몸에 바르는 것"이라면서 "내 몸에 직접 닿는 화장품 속에 어떤 물질이 들어갔는지 확인하는 건 당연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아이소이는  'I'm so intelligent(나는 매우 똑똑하다)'의 준말이다. 아이소이의 바람대로 한국 여성들은 자신의 얼굴에 직접 바르는 화장품의 원료까지 신경쓰는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소비자로 변모했다. 식재료의 원산지와 성분을 확인하는 것처럼 화장품을 살 때도 주요성분을 확인하는 소비자가 급격히 는 것. 소위 '명품 화장품'이라 불리던 화장품에서 형광 물질이나 발암 물질이 검출되자, 화장품 성분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해성분 0%에 도전하는 아이소이에게 어려움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유해물질이 전혀 들어가지 않은 화장품 콘셉트는 세계적으로도 유래없는 독특한 콘셉트다. 사람 몸에는 좋지만 사업적으로는 위험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피부에 좋은 천연 재료만 섞는다고 해서 그 제품이 화장품의 기능을 하지는 않습니다. 피부 커버 능력이나 발림성 등 소비자들이 원하는 화장품 기능도 충족시켜야 하고 성분을 섞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반응도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천연화장품은 고도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필요로 하죠."


이 대표는 제대로 된 천연화장품을 만들기 위해 유럽에서 건너 온 화장품 성분과 관련된 리포트를 분석하는 것은 물론, 천연화장품 최신 서적도 본사 도서관에 구비해놓고 수시로 들여다 본다. 이는 아이소이의 전직원들도 마찬가지다.



과거 제일기획의 최연소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마케팅 계의 첨병 역할을 하던 그가, 마케팅이 아닌 누구도 이야기하지 않는 화장품의 재료와 성분을 강조하는 모습은 다소 의외였다. 화장품 사업은 마케팅 전략이 성공요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소위 '마케팅의 꽃'이기 때문이다. 톱스타들을 내세운 광고와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제품 포장은 대부분의 화장품 업체들이 내세우는 주요 마케팅 전략이다.


"화장품 사업을 두고 흔히 '꿈을 심어주는 비즈니스'라고들 말합니다. 어떤 화장품을 쓰면 예뻐질 수 있고 아름다워 질 수 있다는 꿈을 소비자들에게 심어주는 거죠. 하지만 아이소이는 소비자들에게 꿈 대신 믿음을 주고 싶습니다. 실리콘, 파라벤, 타르색소와 같은 유해성분을 넣지 않아 피부는 정말 좋아진다는 믿음을요."


아이소이의 믿음은 소비자들에게 그대로 전해졌다. 아이소이의 '지우개세럼'은 꾸준한 입소문을 타고 5년 연속 판매 1위, 재구매율 1위를 기록하는 아이소이의 대표상품으로 자리잡았으며 소셜커머스 위메프에서는 첫 달 수량 오픈 3일만에 모든 물량이 완판되는가 하면 올리브영 상반기 헬스&뷰티 어워드에서 에센스 베스트 제품으로 선정됐다.


뿐만 아니라 홍콩, 마카오, 말레이시아, 뉴욕에 이어 싱가폴 화장품 시장에 진출하면서 세계 시장에서 한류화장품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에는 일본 홈쇼핑 업체에서도 러브콜을 받고 현재 세부 사항을 논의 중이다.


세계 시장에 진출할때도 이진민 대표의 화장품에 대한 철학과 뚝심은 확고했다. 지난해 한 해외 홈쇼핑 업체 측에서 '제품 성분을 조금 바꿔도 되니 제품 단가를 낮춰달라'고 제안했으나 그는 단칼에 거절했다.


"싼 가격에 많이 팔아 돈을 벌려고 했다면 천연 화장품을 시작하지도 않았을 겁니다. 가격에 제품을 맞추는 건 저의 철학과도 맞지 않거든요. 피부 저자극 주의, 효과 제일 주의, 유해의심성분 무첨가 주의, 원료 최고주의 등 아이소이가 철저하게 지켜나가는 브랜드 철학이 세계 시장을 공략할 핵심 전략입니다."


이진민 대표의 뚝심대로 아이소이는 '안 좋다고 하는 건 아예 안 넣는다'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유럽에서도 까다롭기로 소문난 BDIH(독일 천연화장품 제약 연합회)는 물론, 미국, 유럽, 독일 기준에 따라 성분을 체크하고 안전하다고 확인이 된 성분만 넣는다. 자신의 피부가 아이소이 성분의 결과물이라고 그는 자신있게 웃으며 말했다.


이진민 대표는 최근 '화장품 늦게 쓰기, 화장품 조금 쓰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화장품을 '빨리', '많이' 팔아야 할 화장품 업체 대표가 되도록 '늦게', '조금' 쓰라고 외치는 것이다.


"10대 여학생들이 진한 화장으로 피부를 막으면 피부 트러블도 생기고 피부도 빨리 늙게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최대한 화장품을 늦게 써야 하는거죠. 여드름 피부를 가진 분들은 피부를 가리기 위해 두꺼운 화장을 덧바르지만 이는 모공을 막아 침전물이 쌓이는 악순환을 재촉할 뿐입니다. 건강하고 깨끗한 피부를 위한다면 화장품을 최대한 늦게, 적게 써야 합니다."


거꾸로 가도 한참을 거꾸로 가는 듯 보였지만, 과장이나 포장없는 솔직함이야말로 아이소이 최고의 마케팅 전략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진민 대표는 앞으로도 아이소이를 단순한 화장품이 아닌 의미있는 천연화장품 사업으로 이끌고 싶다는 바람을 내비쳤다.


"아무도 화장품의 화학 성분에 주목하지 않았을 때 아이소이는 여성들의 피부에 직접 닿는 원재료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했습니다. 소비자로 하여금 화장품 뒷면을 뒤집어보게 만들었다는 사실이 정말 기쁩니다. 앞으로 천연화장품을 더욱 널리 알리고 '천연화장품=아이소이'라는 공식을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킬 수 있도록 제품 철학을 철저히 고수할 것입니다. 그리고 한 발 나아가 아이소이가 아시아 최고의 천연화장품이 될 수 있도록 저와 직원들 모두 정직한 제품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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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④ 이용자는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재화등의 내용이 표시·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된 때에는 당해 재화등을 공급받은 날부터 3월이내, 그 사실을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30일 이내에 청약철회 등 을 할 수 있습니다.
제16조(청약철회 등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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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② "몰"은 위 대금을 환급함에 있어서 이용자가 신용카드 또는 전자화폐 등의 결제수단으로 재화등의 대금을 지급한 때에는 지체없이 당해 결제수단을 제공한 사업자로 하여금 재화등의 대금의 청구를 정지 또는 취소하도록 요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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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8조("몰"의 의무)
  1. ① "몰"은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재화, 용역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2. ② "몰"은 이용자가 안전하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3. ③ "몰"이 상품이나 용역에 대하여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3조 소정의 부당한 표시?광고행위를 함으로써 이용자가 손해를 입은 때에는 이를 배상할 책임을 집니다.
  4. ④ "몰"은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제19조(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1. ① 제17조의 경우를 제외한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2. ②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3. ③ 회원이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몰"에 통보하고 "몰"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20조(이용자의 의무)
  1. 이용자는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1. 1.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 내용의 등록
    2. 2. 타인의 정보 도용
    3. 3. "몰"에 게시된 정보의 변경
    4. 4. "몰"이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5. 5. "몰"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6. 6. "몰"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7. 7.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몰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제21조(연결"몰"과 피연결"몰" 간의 관계)
  1. ① 상위 "몰"과 하위 "몰"이 하이퍼 링크(예: 하이퍼 링크의 대상에는 문자, 그림 및 동화상 등이 포함됨)방식 등으로 연결된 경우, 전자를 연결 "몰"(웹 사이트)이라고 하고 후자를 피연결 "몰"(웹사이트)이라고 합니다.
  2. ②연결"몰"은 피연결"몰"이 독자적으로 제공하는 재화등에 의하여 이용자와 행하는 거래에 대해서 보증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뜻을 연결"몰"의 초기화면 또는 연결되는 시점의 팝업화면으로 명시한 경우에는 그 거래에 대한 보증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22조(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1. ① "몰"이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몰"에 귀속합니다.
  2. ② 이용자는 "몰"을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몰"에게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몰"의 사전 승낙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3. ③ "몰"은 약정에 따라 이용자에게 귀속된 저작권을 사용하는 경우 당해 이용자에게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23조(분쟁해결)
  1. ① "몰"은 이용자가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처리하기 위하여 피해보상처리기구를 설치, 운영합니다.
  2. ② "몰"은 이용자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해 드립니다.
  3. ③"몰"과 이용자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과 관련하여 이용자의 피해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지사가 의뢰하는 분쟁조정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24조(재판권 및 준거법)
  1. ①"몰"과 이용자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에 관한 소송은 제소 당시의 이용자의 주소에 의하고, 주소가 없는 경우에는 거소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의 전속관할로 합니다. 다만, 제소 당시 이용자의 주소 또는 거소가 분명하지 않거나 외국 거주자의 경우에는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2. ②"몰"과 이용자간에 제기된 전자상거래 소송에는 한국법을 적용합니다.
제25조(특별규정)
  1. ①당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및 기타 관련법령의 규정에 의거합니다.
  2. ②“몰”은 회원이 상품을 구입하는 경우에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적립금을 부여할 수 있으며, 특별규정 제③항에서 제⑤항의 규정이 적용됩니다. 적립금에서는 각 상품별 판매가격의 일정비율로 적립해주는 적립금, 이벤트 등으로 사후에 적립해주는 적립금, 고객요청에 의하여 주문취소 후 취소금액을 적립해 주는 적립금 등이 있습니다. 단, 적립금 1점은 1원에 해당됩니다.
  3. ③“몰”은 특별규정 제②항의 규정에 따라 적립금을 부여할 수 있으며, 적립금은 부여된 시점부터 1년(12개월)간 유효하며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의 경우 적립금이 소멸됩니다.
    • -회원을 탈퇴한 경우
    • -최근 1년간 구매 내역 및 적립금액의 변동이 없는 경우
    • -적립금 사용가능 조건 및 소멸에 대한 내용이 별도로 공지되는 경우
    • -부여 적립금의 유효기간인 1년(12개월)이 지난 경우
  4. ④적립금의 사용가능 시점은 배달이 완료되고, 결제가 이루어지면서 구매가치를 가지게 되는 구매 적립금으로 적립됩니다. 이 때에 비로소 상품구매의 수단으로 적립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적립금으로 변하는 데는 주문의 취소 등을 감안합니다. 구매 적립금은 상품 구매수단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단, 전화주문, 비회원 주문 시에는 적립금이 부여되지 않습니다.
  5. ⑤적립금은 “몰”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현금이나 다른 형태로 인출되지 않습니다.
  6. ⑥재화등의 구매에 대한 신용카드 결제가 연체되는 경우, 회원이 지정하는 신용카드회사의 약관이 적용되며, 신용카드회사로부터 “몰”에 카드가 무효 또는 판매 부인의 통지가 있는 경우 “몰”은 즉시 회원의 “몰”이용을 일단 정지하고(ID 및 비밀번호 사용정지), 회원에 대해 익월부터 대금결제 방법의 변경여부에 대한 확인연락을 합니다. 신용카드 회원이 “몰”에 제출한 연락처로 연락이 되지 않을 경우 또는 지정일까지 확인이 되지 않는 경우 “몰”은 당해 회원과의 계약을 해제, 해지하고 자격상실 처리를 합니다.

※본 약관에 대한 저작권은 ㈜자연인에 귀속하며 무단 복제, 배포, 전송 기타 저작권 침해 행위를 엄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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