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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등급 천연 성분 화장품 아이소이 이진민 대표 (포브스 15.08.23)

조회수 : 11821

우리 몸에 해롭지 않은 천연 성분으로 만든 화장품을 출시, 5년 만에 매출을 9배로 끌어올린 아이소이 이진민 대표. 그는 ‘나는 나, 톰보이’, ‘선영아 사랑해’라는 광고 카피를 쓴 유명 카피라이터 출신이다.


▎아이유가 광고 촬영할 때 배경으로 사용한 모조 장미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는 이진민 대표. 화장품 원료로 쓰는 불가리안 로즈 오일은 주로 약용으로 사용하는 원료로 장미 3천 송이에서 1ml를 얻는다.

3천 송이 장미를 배경으로 가수 아이유가 광고하는 ‘아이소이’. 아이소이는 나는 똑똑하다(I’m SO Intelligent)는 의미다. 최근 아이유가 출연한 드라마가 인기를 끌면서 ‘아이유 립스틱’이라는 이름으로 소비자에게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 하지만 아이소이는 피부 트러블이 많은 여성 고객들 사이에서는 몇 년 전부터 꽤나 알려진 브랜드다. 아이소이 ‘불가리안 로즈 세럼’은 ‘올리브영’이 판매량을 기준으로 발표하는 ‘헬스&뷰티 어워즈’에서 2014년 하반기에 이어 올해 상반기에도 에센스 부문 1위에 선정되었다. 매출도 2012년부터 40%씩 가파르게 증가해 2014년에는 220억을 기록했다. 이진민 대표가 천연화장품업계에 발을 들여놓은 지 15년 만에 달성한 기록이다. 아이소이의 성공스토리가 궁금해 이진민 대표를 만나기로 했다. 서울 광진구 군자동에 새로 마련한 4층 건물 사옥에 들어서니 70여 명의 직원이 근무하는 공간에는 북카페와 휴게실, 탁구장과 구내식당 그리고 옥상 정원까지 보기좋게 꾸며놓았다.

‘와 정말 13일 정도까지 쓰면서(중략) 만족하고 정말 순한 것 같아요. 별 다섯 개! 요즘 스트레스를 받아서 그런가 뾰루지도 올라오고 여드* 흉터인 붉은 흔*들이 가득가득했어요(중략). 놀라지 마세요.’

아이소이 홈페이지에는 이처럼 댓글 알바가 쓴듯한 과장된 글이 하루에 20개, 많게는 40개 이상 올라온다. 사용 전후 사진까지 첨부해서다. 홈페이지의 이런 글들은 진짜 고객들이 올린 글일까? 기자의 궁금증에 이진민 대표는 “저희는 댓글 알바 절대 쓰지 않는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과장된 글이 아니라 진짜 체험기라는 뜻이다.

이 대표는 그렇게 말하는 고객의 마음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고 했다. 자신이 얼굴에 아토피 증상이 있었기 때문이란다. 이 대표가 천연화장품 업계에 발을 들여 놓은 때는 1999년이다. 당시 계절이 바뀔 때마다 각질이 일어 물 세수만 해도 따가울 정도였다. 수소문 끝에 찾아낸 화장품이 독일산 유기농 화장품 ‘로고나’였다. 바로 천연화장품업에 뛰어들 생각이었으나 쉽지 않았다. 좋은 재료만 넣는다고 좋은 화장품이 되는 것이 아니라 좋은 재료를 섞는 기술이 필요했다. 그래서 ‘로고나’ 수입업을 시작하게 된다. 그렇게 10년 동안 천연 화장품에 대해 연구했다. 이 대표는 천연 화장품을 만드는 기술을 배우러 로고나의 본사가 있는 독일은 물론이고, 프랑스에 있는 수녀원이나 네덜란드의 골짜기까지 쫓아다니며 배웠다고 했다. 이렇게 얻은 기술을 바탕으로 이 대표는 2009년 아이소이를 창업한다. 사업자금은 본업인 마케팅컨설팅 일을 하며 마련했다.

아토피 치료하기 위해 천연화장품 10년 연구

처음 화장품을 출시했을 때 시장의 반응이 감지되기까지는 100일이 채 걸리지 않았다고 한다.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이 최고의 마케팅이라는 전략으로 승부했기 때문이다. 이 대표는 주로 피부 때문에 고통을 겪은 여성을 초대해 직접 설명하고 써보도록 했다. 보름 정도 지나자 “어떻게도 사라지지 않은 붉은 톤이 잡혔다”는 반응이 나타났다. 입소문의 시발점이었다. 그 외에도 뷰티 테스터나 블로거를 초대해 설명회를 갖거나 온라인 검색 광고로 제품을 알려나갔다.

이 대표는 창업 후 화장품 업계의 통념을 뒤집는 행동을 많이 해왔다. “미친 짓이다.” 기자와 인터뷰를 하면서 화장품의 ‘발림성과 용기’ 이야기를 하던 이 대표가 격한 말을 내뱉었다. 그는 피부 발림성이 좋고 용기가 고급스러우며 고가여야 잘 팔린다는 업계의 통설을 부정했다. 이 대표는 “두껍게 발리고 몇 번 두드려 천천히 흡수되는 천연화장품이 인체에 무해하다”고 오래전부터 주장해왔다. 천연화장품과 화학화장품의 차이를 이야기할 때, 이 대표의 목소리는 더욱 커졌다. “화학성분은 얇게 발리고 빨리 스며들지만 나중에는 피부에 있는 수분과 유분을 빼앗아 피부를 건조하게 하고 우리 몸에 유해하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처음 바를 때는 퍽퍽해도 천천히 흡수되고 피부의 수분과 유분을 지켜주는 화장품이 똑똑한 화장품”이라는 주장이었다.

이진민 대표가 만드는 천연화장품은 “유해화학성분이 없는 천연 기능성 화장품”이다. 화학화장품은 미네랄오일, 디메치콘 같은 석유화학오일을 사용하여 오일이 물과 잘 섞이도록 화학 유화제를 넣고, 다시 화학 보습제와 화학방부제를 첨가한다. “보통 천연 화장품이다, 자연 화장품이라고 말하는 제품 중에는 화학 원료를 대부분 사용하고 천연 재료를 조금 넣는 경우가 다반사다. 우리 몸에 유해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화학화장품의 위험성은 적지 않다. 화장품 성분을 분석해주는 한 애플리케이션에 따르면, 화학 유화제의 일종인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와 소듐라우레스황산염은 ‘피부를 통해 침투가 쉬워 심장, 간, 폐, 뇌에 5일 정도 머물면서 혈액으로 발암물질을 보내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피부 건조 유발, 백내장의 원인으로 알려졌다. 특히 어린이의 눈에 상해를 입힐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며 미국 환경 연구단체인 EWG(Environmental Working Group)가 밝힌 ‘중간 위험도 물질’이라고 설명해놓았다. 특히 이 대표는 최근 유행하고 있는 무기 자외선차단제에도 화학 유화제가 사용되었는지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탁현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나노화하면 자외선을 흡수하고 피부에 염증을 일으키며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피부, 폐, 소화기를 통해 흡수되어 장기를 손상시킬 가능성도 있다고 한다.

‘불가리안 로즈’라는 차별화된 원료로 승부수


아이소이는 일반 화장품 회사와는 다른 특이점이 많다. 이 대표는 화장품 재료비보다 비싼 용기는 절대로 쓰지 않는다고 했다. 이뿐이랴? 기를 쓰고 돈 안되는 화장품에 올인하기도 한다. 아이소이 화장품 원료로 쓰는 불가리안 로즈 오일의 경우 불가리아에서 재배한 장미 3천 송이를 끓이고 식히는 지난한 과정을 거쳐야 겨우 1㎖를 얻을 수 있는 원료다. 소비자 가격이 무려 100만 원이다. 오일 등급을 2, 3등급으로 낮추면 단가가 80~90%가 낮춰지는데도 그는 1등급 오일을 고집한다. 원료 판매상조차 “약품에나 쓰이는 재료를 왜 화장품에 쓰느냐?”고 말릴 정도다.

“올해 오일 가격이 37%나 올랐다. 화장품 재료가 농산물이니까 가격 변동이 크다. 오일 등급을 조금 낮춰도 이익을 챙길 수 있지만 그럴 수는 없다”고 말했다. 불가리안 오일은 공급과 수요 자체가 희소한 제품으로 다량을 구매해도 할인율이 거의 없다. 그래서 선 주문해 물량을 확보하고 있다고 했다. 확보한 재료의 테스트와 제조과정도 까다롭게 관리하고 있다고 이 대표는 강조했다. 유기농 재료라고 원료를 확보했는데 화학 원료인 파라벤이 발견되자 전량 폐기한 적도 있다.

아이소이 베스트 셀러 상품은 ‘불가리안 로즈 블레미쉬 케어 세럼’이다. 2012년부터 지금까지 100만 병이 팔린 제품으로 여드름 흔적을 지운다는 ‘흔적 세럼’이라는 별명까지 붙었다. 이외에도 이름이 심상치 않은 ‘난열 에센스 안 부러워 탁월, 로션’이나 ‘커리어 물오른 촉촉피부 수분 폭탄 크림’ 등 기초화장품과 기능성 제품이 출시됐다. 올해는 파운데이션 팩트, 립밤 등 색조화장품도 출시했다.

현재 아이소이 제품은 자사 홈페이지, 3곳의 직영점과 백화점 5곳, 그리고 450군데 올리브영 매장에서만 판매되고 있다. 화장품가의 20~50%가 원료값이라 대리점에 나눠 줄 이익이 없기에 직영으로만 운영한다고 한다. 해외 진출도 추진되고 있다. 지난 1월에는 일본 홈쇼핑사인 QVC의 첫 방송에서 국내보다 1.3배 높은 가격에 약 1억원어치가 팔렸다. 말레이시아, 홍콩, 일본, 미국, 캐나다에 진출했고 중국은 위생허가를 신청해놓은 상태다.

“보조인지도 100%를 만들고 싶다.” 이 대표가 올해 이루고 싶은 목표다. ‘아이소이를 아세요?’라고 물었을 때 ‘들어본 적은 있다.’ 정도의 인지도를 갖추겠다는 것. 영국의 리서치기관인 데이터모니터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13년 기준, 세계 화장품 시장규모는 2495억 달러로 매년 3~4%씩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중국은 243억 달러로 전체 시장의 9.7%를, 우리나라는 71억 달러로 세계시장의 2.8%를 차지하고 있다. 이 대표가 개척해야 할 시장이 앞으로도 무궁무진하다는 뜻이다.

이 대표는 “2020년에는 아시아 넘버1 화장품을 만들고 싶다.”고 했다. 이 꿈은 정직하고 투명했을 때 가능하고, 지금껏 그랬듯이 천천히 이룰 것이란다. “우리나라 여성들은 정말 똑똑하다. 많은 화장품을 써봤기 때문이다. 똑똑한 소비자 덕분에 세계적인 기업이 탄생하지 않을까?” 이진민 대표의 자신감 넘친 말이다.

- 글 김성숙 포브스코리아 기자·사진 오상민 기자

출처 : 포브스 [201509 호]

http://jmagazine.joins.com/forbes/view/307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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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④ 이용자는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재화등의 내용이 표시·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된 때에는 당해 재화등을 공급받은 날부터 3월이내, 그 사실을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30일 이내에 청약철회 등 을 할 수 있습니다.
제16조(청약철회 등의 효과)
  1. ① "몰"은 이용자로부터 재화 등을 반환받은 경우 3영업일 이내에 이미 지급받은 재화등의 대금을 환급합니다. 이 경우 "몰"이 이용자에게 재화등의 환급을 지연한 때에는 그 지연기간에 대하여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하여 고시하는 지연이자 율을 곱하여 산정한 지연이자를 지급합니다.
  2. ② "몰"은 위 대금을 환급함에 있어서 이용자가 신용카드 또는 전자화폐 등의 결제수단으로 재화등의 대금을 지급한 때에는 지체없이 당해 결제수단을 제공한 사업자로 하여금 재화등의 대금의 청구를 정지 또는 취소하도록 요청합니다.
  3. ③ 청약철회등의 경우 공급받은 재화등의 반환에 필요한 비용은 이용자가 부담합니다. "몰"은 이용자에게 청약철회등을 이유로 위약금 또는 손해배상을 청구하지 않습니다. 다만 재화등의 내용이 표시·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되어 청약철회등을 하는 경우 재화등의 반환에 필요한 비용은 "몰"이 부담합니다.
  4. ④ 이용자가 재화등을 제공받을때 발송비를 부담한 경우에 "몰"은 청약철회시 그 비용을 누가 부담하는지를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명확하게 표시합니다.
제17조(개인정보보호)
  1. ①"몰"은 이용자의 정보수집시 구매계약 이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다음 사항을 필수사항으로 하며 그 외 사항은 선택사항으로 합니다.
    1. 1. 성명
    2. 2. 성별 및 생년월일
    3. 3. 주소
    4. 4. 전화번호
    5. 5. 희망ID(회원의 경우)
    6. 6. 비밀번호(회원의 경우)
    7. 7. 전자우편주소(또는 이동전화번호)
  2. ② "몰"이 이용자의 개인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당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습니다.
  3. ③제공된 개인정보는 당해 이용자의 동의없이 목적외의 이용이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몰"이 집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1. 배송업무상 배송업체에게 배송에 필요한 최소한의 이용자의 정보(성명, 주소, 전화번호)를 알려주는 경우
    2. 2.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3. 3. 재화등의 거래에 따른 대금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4. 4. 도용방지를 위하여 본인확인에 필요한 경우
    5. 5. 법률의 규정 또는 법률에 의하여 필요한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
  4. ④"몰"이 제2항과 제3항에 의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의 신원(소속, 성명 및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 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관련사항(제공받은자, 제공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 등 정보통신망이용촉진등에관한법률 제22조제2항이 규정한 사항을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해야 하며 이용자는 언제든지 이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5. ⑤이용자는 언제든지 "몰"이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몰"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의무를 집니다. 이용자가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경우에는 "몰"은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6. ⑥ "몰"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관리자를 한정하여 그 수를 최소화하며 신용카드, 은행계좌 등을 포함한 이용자의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등으로 인한 이용자의 손해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집니다.
  7. ⑦ "몰" 또는 그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제3자는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제18조("몰"의 의무)
  1. ① "몰"은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재화, 용역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2. ② "몰"은 이용자가 안전하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3. ③ "몰"이 상품이나 용역에 대하여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3조 소정의 부당한 표시?광고행위를 함으로써 이용자가 손해를 입은 때에는 이를 배상할 책임을 집니다.
  4. ④ "몰"은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제19조(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1. ① 제17조의 경우를 제외한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2. ②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3. ③ 회원이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몰"에 통보하고 "몰"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20조(이용자의 의무)
  1. 이용자는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1. 1.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 내용의 등록
    2. 2. 타인의 정보 도용
    3. 3. "몰"에 게시된 정보의 변경
    4. 4. "몰"이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5. 5. "몰"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6. 6. "몰"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7. 7.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몰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제21조(연결"몰"과 피연결"몰" 간의 관계)
  1. ① 상위 "몰"과 하위 "몰"이 하이퍼 링크(예: 하이퍼 링크의 대상에는 문자, 그림 및 동화상 등이 포함됨)방식 등으로 연결된 경우, 전자를 연결 "몰"(웹 사이트)이라고 하고 후자를 피연결 "몰"(웹사이트)이라고 합니다.
  2. ②연결"몰"은 피연결"몰"이 독자적으로 제공하는 재화등에 의하여 이용자와 행하는 거래에 대해서 보증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뜻을 연결"몰"의 초기화면 또는 연결되는 시점의 팝업화면으로 명시한 경우에는 그 거래에 대한 보증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22조(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1. ① "몰"이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몰"에 귀속합니다.
  2. ② 이용자는 "몰"을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몰"에게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몰"의 사전 승낙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3. ③ "몰"은 약정에 따라 이용자에게 귀속된 저작권을 사용하는 경우 당해 이용자에게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23조(분쟁해결)
  1. ① "몰"은 이용자가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처리하기 위하여 피해보상처리기구를 설치, 운영합니다.
  2. ② "몰"은 이용자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해 드립니다.
  3. ③"몰"과 이용자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과 관련하여 이용자의 피해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지사가 의뢰하는 분쟁조정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24조(재판권 및 준거법)
  1. ①"몰"과 이용자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에 관한 소송은 제소 당시의 이용자의 주소에 의하고, 주소가 없는 경우에는 거소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의 전속관할로 합니다. 다만, 제소 당시 이용자의 주소 또는 거소가 분명하지 않거나 외국 거주자의 경우에는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2. ②"몰"과 이용자간에 제기된 전자상거래 소송에는 한국법을 적용합니다.
제25조(특별규정)
  1. ①당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및 기타 관련법령의 규정에 의거합니다.
  2. ②“몰”은 회원이 상품을 구입하는 경우에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적립금을 부여할 수 있으며, 특별규정 제③항에서 제⑤항의 규정이 적용됩니다. 적립금에서는 각 상품별 판매가격의 일정비율로 적립해주는 적립금, 이벤트 등으로 사후에 적립해주는 적립금, 고객요청에 의하여 주문취소 후 취소금액을 적립해 주는 적립금 등이 있습니다. 단, 적립금 1점은 1원에 해당됩니다.
  3. ③“몰”은 특별규정 제②항의 규정에 따라 적립금을 부여할 수 있으며, 적립금은 부여된 시점부터 1년(12개월)간 유효하며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의 경우 적립금이 소멸됩니다.
    • -회원을 탈퇴한 경우
    • -최근 1년간 구매 내역 및 적립금액의 변동이 없는 경우
    • -적립금 사용가능 조건 및 소멸에 대한 내용이 별도로 공지되는 경우
    • -부여 적립금의 유효기간인 1년(12개월)이 지난 경우
  4. ④적립금의 사용가능 시점은 배달이 완료되고, 결제가 이루어지면서 구매가치를 가지게 되는 구매 적립금으로 적립됩니다. 이 때에 비로소 상품구매의 수단으로 적립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적립금으로 변하는 데는 주문의 취소 등을 감안합니다. 구매 적립금은 상품 구매수단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단, 전화주문, 비회원 주문 시에는 적립금이 부여되지 않습니다.
  5. ⑤적립금은 “몰”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현금이나 다른 형태로 인출되지 않습니다.
  6. ⑥재화등의 구매에 대한 신용카드 결제가 연체되는 경우, 회원이 지정하는 신용카드회사의 약관이 적용되며, 신용카드회사로부터 “몰”에 카드가 무효 또는 판매 부인의 통지가 있는 경우 “몰”은 즉시 회원의 “몰”이용을 일단 정지하고(ID 및 비밀번호 사용정지), 회원에 대해 익월부터 대금결제 방법의 변경여부에 대한 확인연락을 합니다. 신용카드 회원이 “몰”에 제출한 연락처로 연락이 되지 않을 경우 또는 지정일까지 확인이 되지 않는 경우 “몰”은 당해 회원과의 계약을 해제, 해지하고 자격상실 처리를 합니다.

※본 약관에 대한 저작권은 ㈜자연인에 귀속하며 무단 복제, 배포, 전송 기타 저작권 침해 행위를 엄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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