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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성분이 가르쳐주는 지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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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학, 물론 다 나쁜 것은 아닙니다.


지난 세기 동안 화학 분야에서는 눈부신 발전과 진보가 있었습니다.

한 세기도 채 되지 않는 기간 동안 6만여 종류의 합성물질과
5만여 종류의 살충제와 비료, 3만여 종류의 의약품들이 쏟아져 나와

우리 의식주 생활 구석구석에 들어와서 지금은 이러한 물질이
없었던 시절에는 어떻게 살았을까를 상상하기도 어려울 정도가 되었습니다.


화학은 이미 존재하는 물질을 이용하여 특정한 목적에 맞는 새로운 물질을 합성하는 길을 제공하기 때문에,
농작물의 증산, 질병의 치료 및 예방, 에너지효율의 증대 등 인류생활의 여러 방면에서

엄청난 기여를 하였습니다.
사실상 인류를 가난과 질병에서 구하고 현대사회의 편리함과 풍요로움을 가져온 일등공신이

바로 화학이었다고 말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화장품의 경우를 보더라도

합성방부제, 합성유화제, 합성세정제, 석유추출 미네랄오일, 폴리머, 실리콘, 합성향, 발색제 등을
조합하여 매혹적인 향기와 색감을 가지면서도 발림성과 먹힘성이 더없이 좋을 뿐만 아니라,
개봉해서 쓴지 몇 년이 지나더라도 썩거나 변패되지 않는 제품을

매우 싼 가격에 대량생산해 줄 수 있게 했습니다.


# 환경 생명운동의 시작


그런데 1960년 이후 현대 문명이 약속한 끝없는 진보와 발전에 대한

의구심과 회의가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유럽에서 68혁명의 영향으로 과학기술의 발전에 기초한 산업화의

부정적이고 파괴적인 결과들에 대한 비판적 인식이 고조되었고

생태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심화되어 물질적 성장 자체보다는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대 되었습니다.
이러한 의식 속에서 70년대 들어서는 서구에서 환경운동이 광범위하게 활성화 되었습니다.

그리고 1980년대에 들어와서는 모든 분야에서 ‘자연’ 또는 ‘환경보호’라는 개념이 확대되었습니다.


그 중 작은 가지 하나가 화장품분야로 뻗어 들어와 전통적인 화학화장품 대신에

천연원료만으로 화장품을 만들어 쓰자는 운동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때부터 로고나를 필두로 독일과 스위스를 중심으로 생명과 환경친화적인 신념과 철학을 바탕으로 해서
천연, 유기농 화장품을 만드는 회사들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 우리는 아직 화학 합성물질에 관해 아는 게 별로 없다.


그런데 화학제품이 인류에 선사한 이 엄청난 편리성, 경제성, 즉효성 등의 이점을 포기하고

생명 환경친화적인 제품을 찾게끔 만들었을까요?

처음 개발되었을 때는 놀랍고도 엄청난 편리함을 주던 물질들이

수십 년 사용하다 보니 하나 둘 치명적인 부작용이 있음을 뒤늦게 사람들이 깨닫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온갖 가공음식에 식용색소로 쓰던 타르성분,

힘들 때마다 한대씩 꼬나물던 담배 한가치,

슬레이트지붕이나 보온단열재로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왔던 석면 등

개발되어 보급된 지 수십 년간 안전한 것으로 여겨져 거리낌없이 써오다가

나중에 발암물질이나 환경호르몬, 면역체계교란물질임이 입증되어 금지된 물질은 헤아릴 수 없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어떤 물질이 유해물질로 판명 될지는

누구도 장담할 수 없는 형편입니다.


< 화학 합성 물질의 칵테일 효과 >
이렇듯 하나하나의 물질도 문제이지만 우리가 진짜 걱정해야 할 것이 하나 더 있습니다.
칵테일 효과란 안전하다고 생각되는 A물질과 B라는 물질이 섞였을 경우

서로 반응하여 부작용 또는 독성을 나타내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안전하다고 평가된 수많은 화합물질들이 서로 반응하여 사람과 환경에 어떠한 영향을 줄지에 관해서는

개개 화학물질보다도 연구되고 증명된 사실이 더욱더 부족합니다.
이 이야기는 내가 먹은 음식중의 어떤 성분과 내 몸에 바른 화장품성분의 어떤 물질이

몸 안에서 서로 반응하여 새로운 유해물질이 생성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며

실제로 이런 사례들이 밝혀진 바도 있습니다.


< 피부 면역력의 적, 합성물질 >
이렇듯 익숙하지 않은 화학물질이 우리 몸 안에 들어 왔을 때

우리 몸은 어떻게 반응하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기로 합시다.
우리 몸을 외부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자연적으로 작동하는 체계가 면역체계입니다.

실제 우리가 사는 집과 가구, 먹는 음식, 입는 옷가지, 우리가 타는 차, 우리가 바르는 화장품 등

일상에서 흔하게 접하는 물질에서 나온 화학합성성분이

우리 몸의 면역체계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일단 우리 몸에 익숙하지 않거나 해로울 것으로 판단되는 물질이 피부에 접촉되면
이에 대항하는 항체가 형질세포(plasma cell)에서 생성되어

외부 물질이 우리 피부에 해를 끼치지 못하도록 차단하며, 이를 면역반응이라고 합니다.

일단 생성된 항체는 비만세포(mast cell)의 표면에 결합하고 세포를 활성화시켜

히스타민을 비롯한 여러 매개물들이 유리되어 나오게 하는데,

바로 이 히스타민 때문에 피부에 부작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모든 합성물질들은 자연계에서 우리 몸이 접해보지 못하여 익숙하지 못한 물질들이기 때문에

이러한 항원항체 반응을 유발하여 피부에 많은 부담을 주게 됩니다.
일단 부작용이 발생되면 피부에 면역체계를 무너지게 하여 노화를 촉진하게 합니다.


# 천연 물질도 독성이 있을 수 있다?


천연물질은 화학합성물질보다 장점이 많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든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 수백 년 동안 사용돼왔기에 이미 효능이 입증되었다.
- 동물실험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직접 인체실험을 합니다)
-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는다.
- 피부에 아무런 해가 없고, 자연스럽게 피부 상태를 개선하는데 우수한 효과가 있다.


천연물질은 인류가 지구상의 생명탄생 이후 사람으로 진화될 때까지
수십억 년의 기간을 접해온 것들이고 그 사이에 우리 몸은 이러한 물질에 적응하여

스스로 이를 해독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긴 시간을 두고 진화되어 왔습니다.

그런데 자연계에는 아직도 독버섯, 복어 독과 같이 아직 인간이 감당할 수 없는

치명적인 독성을 가진 물질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인류는 이것들을 스스로 피해갈 수 있도록 수천 년 지혜를 쌓아올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화학합성물질이 지구상에 나타나 널리 활용된 것은 불과 2백여 년,

우리 몸이 진화론적으로 그것에 적응할 시간이 전혀 없었고,

그 사이에 우리 인류가 쌓은 지식도 한계가 있게 마련입니다.


# 사전예방 원칙(the precautionary principle)


이러한 문제를 잘 인식하고 있는 천연화장품업계나 환경운동•생명운동적 관점에서는

통상 어떤 화학물질에 확인 되지 않는 위험이 존재하고,

그것이 사람에게 치명적인 위험이 될 가능성이 높을 경우에는

최종적인 판정이 있기 전까지는 그 물질을 피해야 한다는 입장을 갖고 있고 이를 사전예방 원칙이라고 합니다.


이에 비하여 전통 업계에서는 유해성 의심물질에 대해 어떤 안전 마진을 설정해두고

그 범위 안에 들어있다면 그 성분이 완전히 유해물질로 확정될 때까지는 쓰는 것이

경제적으로 사회적으로 더 타당하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내가 먹거나 내 몸에 바르는 물질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할 것인지는

각자의 인생관이나 철학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그 전에 이러한 잠재적 위협에 관한 인식을 반드시 갖춰야 하지 않을까요?


# 조화로운 영양의 보고


샴푸에 쓰는 세정제만 하더라도 화학성분인 SLS/SLES 비해 아미노산계 세정제는 값이 몇 배 더 비쌉니다.
왜 이러한 가격차에도 불구하고 천연화장품회사들은 굳이 천연유래원료를 쓸려고 하는 것일까요?


그것은 식물오일 식물추출물이야말로 우리 몸이 외부 유해 환경이나 스트레스와 싸우기 위해 필요로 하는
비타민, 미네랄 그리고 온갖 종류의 파이토케미칼이 한데 어우러진 복합체로서

우리 몸에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도 우리 몸이 가장 잘 이용할 수 있는 형태로 존재하는

조화로운 영양의 보고라는 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 ‘천연’과 함께하는 조화로운 삶의 지혜


‘코스메틱(cosmetic)’이라는 단어는 그리스 어인 ‘코스메인(kosmein)’에서 유래했으며,

‘조화롭게하다’ 또는 ‘정돈하다’라는 뜻이 있습니다.

이런 정의는 천연 화장품이 목표로 삼아야 할 길을 보여줍니다.

그 목표란 피부에서 생긴 문제를 전체적인 관점에서 파악해 난조에 빠진 피부의 생리작용을 정상화 하고,

피부의 생체질서를 복원하는 것입니다.


천연오일과 추출물로만 만들어 발림성이 약간 떨어지는 천연크림과

온갖 화학성분을 넣어 부드럽게 발리고, 향, 발림성, 흡수성이 월등히 좋게 만든 전통화학크림 중에서

하나를 고르라면 많은 여성들이 후자를 훨씬 더 많이 선택할 것입니다.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치유와 회복을 기다리는 것보다는

트러블을 잠시 감추거나 단기적인 깜짝 효과를 주는 기능성제품을 더 선호하는 것도 현실입니다.
그렇지만 인생의 어떤 전환점이나 계기, 또는 좋은 인연을 통해 천연 화장품을 접하게 된다면,

다소 느리기는 하지만 천연물질이 주는 놀라운 회복력과 치유력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방부제나 살균제 등 값싸고 대량생산이 가능한 화학물질의 폐해를 피하면서

내가 먹고 내 몸에 바르는 부분에 관해서는 자연의 축복이라고 할 수 있는 천연 성분을 맘껏 누리는 것이

현대적인 삶의 지혜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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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조(환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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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조(청약철회 등)
  1. ①"몰"과 재화등의 구매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이용자는 수신확인의 통지를 받은 날부터 7일 이내에는 청약의 철회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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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1. 이용자에게 책임 있는 사유로 재화 등이 멸실 또는 훼손된 경우(다만, 재화 등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포장 등을 훼손한 경우에는 청약철회를 할 수 있습니다)
    2. 2. 이용자의 사용 또는 일부 소비에 의하여 재화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3. 3. 시간의 경과에 의하여 재판매가 곤란할 정도로 재화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4. 4. 같은 성능을 지닌 재화등으로 복제가 가능한 경우 그 원본인 재화 등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3. ③ 제2항제2호 내지 제4호의 경우에 "몰"이 사전에 청약철회 등이 제한되는 사실을 소비자가 쉽게 알 수 있는 곳에 명기하거나 시용상품을 제공하는 등의 조치를 하지 않았다면 이용자의 청약철회등이 제한되지 않습니다.
  4. ④ 이용자는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재화등의 내용이 표시·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된 때에는 당해 재화등을 공급받은 날부터 3월이내, 그 사실을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30일 이내에 청약철회 등 을 할 수 있습니다.
제16조(청약철회 등의 효과)
  1. ① "몰"은 이용자로부터 재화 등을 반환받은 경우 3영업일 이내에 이미 지급받은 재화등의 대금을 환급합니다. 이 경우 "몰"이 이용자에게 재화등의 환급을 지연한 때에는 그 지연기간에 대하여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하여 고시하는 지연이자 율을 곱하여 산정한 지연이자를 지급합니다.
  2. ② "몰"은 위 대금을 환급함에 있어서 이용자가 신용카드 또는 전자화폐 등의 결제수단으로 재화등의 대금을 지급한 때에는 지체없이 당해 결제수단을 제공한 사업자로 하여금 재화등의 대금의 청구를 정지 또는 취소하도록 요청합니다.
  3. ③ 청약철회등의 경우 공급받은 재화등의 반환에 필요한 비용은 이용자가 부담합니다. "몰"은 이용자에게 청약철회등을 이유로 위약금 또는 손해배상을 청구하지 않습니다. 다만 재화등의 내용이 표시·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되어 청약철회등을 하는 경우 재화등의 반환에 필요한 비용은 "몰"이 부담합니다.
  4. ④ 이용자가 재화등을 제공받을때 발송비를 부담한 경우에 "몰"은 청약철회시 그 비용을 누가 부담하는지를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명확하게 표시합니다.
제17조(개인정보보호)
  1. ①"몰"은 이용자의 정보수집시 구매계약 이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다음 사항을 필수사항으로 하며 그 외 사항은 선택사항으로 합니다.
    1. 1. 성명
    2. 2. 성별 및 생년월일
    3. 3. 주소
    4. 4. 전화번호
    5. 5. 희망ID(회원의 경우)
    6. 6. 비밀번호(회원의 경우)
    7. 7. 전자우편주소(또는 이동전화번호)
  2. ② "몰"이 이용자의 개인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당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습니다.
  3. ③제공된 개인정보는 당해 이용자의 동의없이 목적외의 이용이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몰"이 집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1. 배송업무상 배송업체에게 배송에 필요한 최소한의 이용자의 정보(성명, 주소, 전화번호)를 알려주는 경우
    2. 2.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3. 3. 재화등의 거래에 따른 대금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4. 4. 도용방지를 위하여 본인확인에 필요한 경우
    5. 5. 법률의 규정 또는 법률에 의하여 필요한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
  4. ④"몰"이 제2항과 제3항에 의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의 신원(소속, 성명 및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 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관련사항(제공받은자, 제공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 등 정보통신망이용촉진등에관한법률 제22조제2항이 규정한 사항을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해야 하며 이용자는 언제든지 이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5. ⑤이용자는 언제든지 "몰"이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몰"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의무를 집니다. 이용자가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경우에는 "몰"은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6. ⑥ "몰"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관리자를 한정하여 그 수를 최소화하며 신용카드, 은행계좌 등을 포함한 이용자의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등으로 인한 이용자의 손해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집니다.
  7. ⑦ "몰" 또는 그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제3자는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제18조("몰"의 의무)
  1. ① "몰"은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재화, 용역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2. ② "몰"은 이용자가 안전하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3. ③ "몰"이 상품이나 용역에 대하여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3조 소정의 부당한 표시?광고행위를 함으로써 이용자가 손해를 입은 때에는 이를 배상할 책임을 집니다.
  4. ④ "몰"은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제19조(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1. ① 제17조의 경우를 제외한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2. ②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3. ③ 회원이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몰"에 통보하고 "몰"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20조(이용자의 의무)
  1. 이용자는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1. 1.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 내용의 등록
    2. 2. 타인의 정보 도용
    3. 3. "몰"에 게시된 정보의 변경
    4. 4. "몰"이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5. 5. "몰"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6. 6. "몰"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7. 7.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몰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제21조(연결"몰"과 피연결"몰" 간의 관계)
  1. ① 상위 "몰"과 하위 "몰"이 하이퍼 링크(예: 하이퍼 링크의 대상에는 문자, 그림 및 동화상 등이 포함됨)방식 등으로 연결된 경우, 전자를 연결 "몰"(웹 사이트)이라고 하고 후자를 피연결 "몰"(웹사이트)이라고 합니다.
  2. ②연결"몰"은 피연결"몰"이 독자적으로 제공하는 재화등에 의하여 이용자와 행하는 거래에 대해서 보증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뜻을 연결"몰"의 초기화면 또는 연결되는 시점의 팝업화면으로 명시한 경우에는 그 거래에 대한 보증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22조(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1. ① "몰"이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몰"에 귀속합니다.
  2. ② 이용자는 "몰"을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몰"에게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몰"의 사전 승낙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3. ③ "몰"은 약정에 따라 이용자에게 귀속된 저작권을 사용하는 경우 당해 이용자에게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23조(분쟁해결)
  1. ① "몰"은 이용자가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처리하기 위하여 피해보상처리기구를 설치, 운영합니다.
  2. ② "몰"은 이용자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해 드립니다.
  3. ③"몰"과 이용자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과 관련하여 이용자의 피해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지사가 의뢰하는 분쟁조정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24조(재판권 및 준거법)
  1. ①"몰"과 이용자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에 관한 소송은 제소 당시의 이용자의 주소에 의하고, 주소가 없는 경우에는 거소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의 전속관할로 합니다. 다만, 제소 당시 이용자의 주소 또는 거소가 분명하지 않거나 외국 거주자의 경우에는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2. ②"몰"과 이용자간에 제기된 전자상거래 소송에는 한국법을 적용합니다.
제25조(특별규정)
  1. ①당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및 기타 관련법령의 규정에 의거합니다.
  2. ②“몰”은 회원이 상품을 구입하는 경우에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적립금을 부여할 수 있으며, 특별규정 제③항에서 제⑤항의 규정이 적용됩니다. 적립금에서는 각 상품별 판매가격의 일정비율로 적립해주는 적립금, 이벤트 등으로 사후에 적립해주는 적립금, 고객요청에 의하여 주문취소 후 취소금액을 적립해 주는 적립금 등이 있습니다. 단, 적립금 1점은 1원에 해당됩니다.
  3. ③“몰”은 특별규정 제②항의 규정에 따라 적립금을 부여할 수 있으며, 적립금은 부여된 시점부터 1년(12개월)간 유효하며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의 경우 적립금이 소멸됩니다.
    • -회원을 탈퇴한 경우
    • -최근 1년간 구매 내역 및 적립금액의 변동이 없는 경우
    • -적립금 사용가능 조건 및 소멸에 대한 내용이 별도로 공지되는 경우
    • -부여 적립금의 유효기간인 1년(12개월)이 지난 경우
  4. ④적립금의 사용가능 시점은 배달이 완료되고, 결제가 이루어지면서 구매가치를 가지게 되는 구매 적립금으로 적립됩니다. 이 때에 비로소 상품구매의 수단으로 적립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적립금으로 변하는 데는 주문의 취소 등을 감안합니다. 구매 적립금은 상품 구매수단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단, 전화주문, 비회원 주문 시에는 적립금이 부여되지 않습니다.
  5. ⑤적립금은 “몰”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현금이나 다른 형태로 인출되지 않습니다.
  6. ⑥재화등의 구매에 대한 신용카드 결제가 연체되는 경우, 회원이 지정하는 신용카드회사의 약관이 적용되며, 신용카드회사로부터 “몰”에 카드가 무효 또는 판매 부인의 통지가 있는 경우 “몰”은 즉시 회원의 “몰”이용을 일단 정지하고(ID 및 비밀번호 사용정지), 회원에 대해 익월부터 대금결제 방법의 변경여부에 대한 확인연락을 합니다. 신용카드 회원이 “몰”에 제출한 연락처로 연락이 되지 않을 경우 또는 지정일까지 확인이 되지 않는 경우 “몰”은 당해 회원과의 계약을 해제, 해지하고 자격상실 처리를 합니다.

※본 약관에 대한 저작권은 ㈜자연인에 귀속하며 무단 복제, 배포, 전송 기타 저작권 침해 행위를 엄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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